올바른 세계관과 다양한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 배양!

국사학과

교과목해설

2023학년도 이수체계도 (1).png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KOH 101 한국사입문

introduction to History

한국인이 고대부터 현대까지 살아 온 삶의 궤적인 한국사 전개과정을 역사학도로서 깊이 있게 이해하는 입문과정으로, 한국사 연구동향과 쟁점을 살펴본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understand widely changing process of Korean History from ancient to modern times. It also aims to learn current trends and issues in the study of Korean History.

KOH 102 역사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History

'역사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역사학의 가장 기초적이며 본질적인 이해과정으로, 역사사료 취급 방법, 역사관, 시대구분론, 정통론 등의 기본 이론과 역사 연구 방법, 역사서 편찬 방법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어떻게 역사를 바라보고 연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explain basic theories and methods of history that are required of history student, it also introduces a goal of historical science by means of c onsiderations on the scientific character, scope and peculiarity of history

KOH 201 한국고대사

Ancient History of Korea

한국의 선사문화로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최근 학계의 연구동향, 연구방법론, 보조과학 등을 소개하고, 한국 고대사회의 성립, 발전과정을 종합 정리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introduce recent research trends, methods, and auxiliary sciences on Korean prehistoric culture to the Unified Silla period, and to summarize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ancient Korean society.

KOH 203 동아시아고대사

Ancient History of East Asia

중국문명의 탄생으로부터 진한제국의 붕괴에 이르는 기간의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세계의 발전과정을 개관하고, 고대국가의 해체과정 속에서 새로운 중세사회가 출현하게 되는 배경을 살펴본다. 고대에 형성된 중국문화 및 그 전장제도(典章制度)는 오늘날까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 고대사 강좌는 고대는 물론 중국 문화의 전체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llok into the development of the East Asian world led by China from the birth of the Chinese civilization and the collapse of chin Han, and the backgrounds against which a new medieval society came into being with the disorganization of an ancient country. Ancient chinese culture and institutions have great influence on the present. Therefore, this courese offers the opportunities to understand not only ancient Chinese times, but also the overall chinese culture.

KOH 205 한국사회경제사

The History of Social economy in Korean History

한국사에 있어서 원시사회로부터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사회·경제의 변천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검토함으로써 한국사회경제사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understand the features of Korean socio-economic history by investigating the social and economic changes from prehistoric through contemporary times.

KOH 207 서양사연습

Seminar on European History

서양사의 여러 문제를 주제별로 분석 검토한다. 학생들의 주제발표를 유도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자발적인 접근과 연구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터득하게 한다.

The purpose of this seminar is a thematic look at the history of Western Societies. To that end, this seminar will place a heavy emphasis on a thematic analysis of Western history.

KOH 208 동아시아중세사

Medieval of East Asia

중국 삼국시대에서 당대(唐代)에 걸친 역사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제 방면으로 나누어 개관한다. 나아가 중국을 중심으로 관계를 맺었던 북방의 유목사회, 일본 등을 포괄하는 동아시아 사회의 상호 교류와 길항 관계를 명한다.

This course looks into the medival history in the three fields of politics, society, and thought. Further, the course explains the mutual exchanges with china and East Asia society comprising the Japan.

KOH 209 국사학전공진로탐색

Career Exploration of Korean History

본 강좌에서는, 국사학도들이 사회진출 후에 설 땅은 어디 있는가? 국사학도들은 장차 어떤 방면으로 발전해야 할 것이며 어디서 무슨 직업을 가져야 될 것인가? 장래를 개척하기 위하여 국사학도는 무슨 준비를 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등의 문제에 대해 국사학도의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진로문제를 검토하고 나아가 취업의 가능성을 폭넓게 찾아보고자 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students search a career to pursue. Specifically, students who take a major in history can have the opportunity to search and practice fields of work after graduation. Course contents: 1. an aptitude test, 2. career counseling, 3. research of careers, 4. acquiring a success story, 5. the establishment of a learner's ethics

KOH 210 역사출판기초설계

Historical Publishing Cornerstone Design

현대 사회에서 역사 서적의 출판 경향을 파악하고 역사 출판 기획안을 작성한다. 역사 출판 기획 업무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한다.

Identify trends in publishing historical books in modern society and write a history publication plan. Understand the general process of publishing planning.

KOH 211 한국근대사

Korean History Modern Times

이 수업은 개항 이후 해방 이전까지 한국사의 전개과정을 살피게 될 것이다. 이때 수업은 사회경제적인 구조적 재편과정과 외세의 침탈에 주목할 것이다. 아울러 외세 침탈에 대항하며 자주 국가를 건설하고자 했던 다양한 노력 등을 폭넓게 살펴보고자 한다.

Identify trends in publishing historical books in modern society and write a history publication plan. Understand the general process of publishing planning.

KOH 301 조선시대사

Korean History in the Period of Joseon Dynasty

최근 학계의 연구 쟁점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역사발전의 측면에서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조선의 건국과 문물제도의 정비, 성리학의 도입과 정착, 양난 이후 조선 사회의 변화 등의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자 한다.

It is a subject that introduces politics, economy, society, and culture of the Joseon Dynasty in terms of historical development, focusing on recent research issues in academia. Especially, this class covers in-depth topics such as the founding of Joseon, the readjustment of the cultural system, the introduction and settlement of Neo-Confucianism, and the change in Joseon society after the war and so on.

KOH 302 한국사학사

History of Historiography in Korea

한국사의 방법론에 관한 사론들을 연구 검토하고, 역사서술과 역사인식의 변천 및 각 사서의 편찬배경을 파악함으로써 그 시대의 사회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understand the social realities of each period by investigating the studies on the methodology of Korean history, grasping the changes in historical description and awareness, and the editing backgrounds of each historical book.

KOH 304 서양고대사

Ancient History of the West

현대문명의 출발점인 오리엔트로부터 그리스, 헬레니즘 및 로마세계에 이르는 서양의 고전고대문명을 폭넓게 이해시킨다. 또한 그 역사 발전과 문화 형성의 과정을 면밀히 궁구함으로써 세계사적 측면에서 인간문명의 진보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보도록 한다.

This course helps understand the ancient and classical civilizations from the Orient to the Greco-Roman civilization. In addition, the course helps reflect on the true significance of human civilization in terms of world history by investigating the historical development and cultural formation.

KOH 305 동아시아근세사

Modern History of East Asia

960년, 진교역병변(陳橋驛兵變)을 통해 조광윤이 즉위하여 북송(北宋)을 건국하면서 중국 사회는 근세로 진입한다. 이 시대의 특징은 서민 지위의 향상과 황제독재권의 강화, 신용경제의 확대, 신문명의 전개, 민족주의 의식의 강화,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의 변환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인식 하에 세계사의 흐름에 반응하였던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사회의 변화과정을 이해시킨다.

In 960, the Chinese society advanced into the modern times, as Northern Song was founded with the accession of Jo Gwang Yun to the throne. The period was characterized by the improvement of people's position, the reinforcement of nationalism, the change in attitude toward the extermal world, etc. This course helps understand the changes in the Chaina-led East Asian society which responded to the trend of the world under such circumstances.

KOH 307 한국대외관계사

Historical of Korean-Foreign Relations

우리 민족이 원시공동체사회의 단계를 극복하고 고대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 ― 주변국의 정세변화 및 침략, 문화의 수용과 교류 등 ― 가 어떠한 모습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시기별로 살펴본다.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특성상 고대국가의 형성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발전과정에 주변 국가들이 끼친 영향은 다대하다. 이러한 까닭에 한국의 대외관계사의 올바른 파악은 우리의 역사를 입체적으로 재구성하고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look into the period-specific relations of Korea with its neighboring countries-the political changes in neighboring countries, the invasions by them, the cultural reception and exchange, from the formation of ancient countries through the present. Geopolitically, neighboring countries have had great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Peninsula from the formation of ancient countries to the present. For this reason, the right understanding of Korea's foreign relations helps reorganize Korean history multilaterally and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Korea.

KOH 308 서양현대사

contemporary history of West

본 강좌에서는 대략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시대를 강의한다. 그 주요 내용으로는 러시아 혁명과 소련의 성립, 독일 바이마르(Weimar) 공화국과 제3제국, 미국의 루즈벨트(Roosevelt) 시대, 이탈리아의 파시즘, 그리고 스페인 내전 등이 될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자들에게 현대세계의 재편과정과 구조를 이해시킨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cover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Specifically, the course deals with the Russian Revoulution, the establishment of the Soviet Union, the Weimar Republic, the Third Empire, the Roosevelt era, itallian Fascism, and the Spanish Civil War, By doing this, the course helps understand the rstructuring of the modern world.

KOH 309 동아시아근대사

Medieval of East Asia

일본의 미야자키씨는 중국사를 3분법을 기본으로 근세를 다시 근세와 최근세로 나눔으로써 4분법체제를 만들었다. 최근세의 기점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이 있으나, 본 강의에서는 아편전쟁 이후의 역사를 다루도록 한다. 최근세는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기의 역사이다. 급변하는 국제사회의 변화에 처하였던 이 시기의 역사를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사회의 응전이라는 관점에서 강의를 진행한다.

Miyazaki divided Chinese history into ancient, medieval, modern and contemporary times, There are arguments on the starting point of the contemporary period, but this course deals with the history after the Opium War, The contemporary history is a history of the period nearest to the modern time. The course deals with the contemporary history from the viewpoint of the response of the East Asian society led by China.

KOH 310 서양중세사

Medieval History of the West

이 강좌에서는 우선 로마세계의 몰락과 게르만족의 대이동 이후 출현하는 중세 봉건 왕국의 형성 및 발전 과정과 당시의 제도적 특성(특히 봉건제와 장원제)을 전후 시대와의 연관성 속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서양 중세 천년의 정신세계를 지배해온 카톨릭 교회의 특성은 무엇이었으며, 그 영향력이 중세의 사상과 문화에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는가를 파악하고, 이러한 중세 카톨릭 문화와의 비교선상에서 비잔틴 문명과 이슬람 문화의 성격을 규정해 본다. 나아가 도시의 발전과 상업의 부활로 대변되는 중세 말의 경제적 역동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아울러 소위 '위기의 세기'로 일컬어지는 14세기 격동기에 나타난 정치 사회 경제적 제 현상들(백년전쟁, 봉건제와 장원제의 해체, 흑사병, 도시민과 농민 반란, 인구변화)의 인과관계와 그것이 이후 시대에 끼치게 되는 영향력의 실체를 규명한다.

This course helps look into the establishment and development of the medieval feudal kingdoms, which emerged after the collapse of the Roman Empire and the Migration of German Tribes, as well as the their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especially feudalism and manorialism, in connection with the times before and after the Medieval Ages. In addition, the course helps grasp which Catholic features ruled the spirit of the Medieval Ages, how such influences led to the thoughts and culture of the time, and then the character of the Byzantine and Islamic cultures in comparison with a Catholic culture. Last, the course helps inquire into the economic vitality at the close of the Medieval Ages, the causes and effects of the political, social and economic phenomena, i.e. the Hundred Years' War, the disorganization of feudalism and manorialism, the Black Death, the rebellions of citizens and farmers, and population change in the 14th century, the so-called the century of crisis, and the ensuing influences on the following eras.

KOH 311 국사학취업세미나

Career counseling : Department of the Korean History

이 과목은 역사학도의 졸업 후 취업을 비롯한 진로선택을 준비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른 학문에 비해 비교적 폭넓은 진로설정이 가능한 역사학은 졸업 후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분과학문적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와 다른 인접분야로의 확장이 가능한 분야 모두를 포괄하면서 역사학도의 향후 진로모색에 유익한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이 교과목은 역사학이 인간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인문학의 일 분야라는 점에서 출발할 것이다. 새로운 21세기를 열어가며 지난 세기를 되돌아 볼 때 우리는 지난 세기 동안 근대화와 산업의 발전을 추구하면서 인문학은 외면당하기 일쑤였다. 그러나 최근 인문학 외면에 따른 여러 문제들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시 인문학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에 본 특강은 새로운 세기를 사는 역사학도들에게 인문학적 지식, 상상력, 통찰력을 갖추어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At this course, Students of the graduationg class can have a chance to decide on the course after graduation. They can look at the career to pursue. To that end, this course will place a heavy emphasis on lectures by experts from various fields, especially in education, cultural areas, and another occupations.

KOH 312 국사학현장실습Ⅰ

Korea history internshipⅠ

국사학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이나 업체에서 전공과 관련된 업무를 직접 실습함으로써 업무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Foster the process of business capabilities by directly associated with a major in social work practice enterprise or company involved in korea history

KOH 313 국사학현장실습Ⅱ

Korea history internshipⅡ

국사학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이나 업체에서 전공과 관련된 업무를 직접 실습함으로써 업무역량을 키워가는 과정

Foster the process of business capabilities by directly associated with a major in social work practice enterprise or company involved in korea history

KOH 314 역사자료와문화콘텐츠의세계

Historical Materials and Culture Contents

이 수업은 역사 연구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역사자료의 발굴에 주된 목적이 있다. 사실 역사자료는 그 풍부함과 깊이로 인해 문화 콘텐츠의 보고로 간주될 수 있다. 이 수업에서는 직접 역사적 사료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을 하게 될 것이다.

This class is mainly aimed at excavating important historical materials that are the basis of historical research. In fact, historical data can be regarded as a repository of cultural content due to its abundance and depth. In this class, you will have a hands-on experience of producing content using historical historical materials.

KOH 315 국사학현장실습Ⅲ

Korea history internshipⅢ

국사학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이나 업체에서 전공과 관련된 업무를 직접 실습함으로써 업무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Foster the process of business capabilities by directly associated with a major in social work practice enterprise or company involved in korea history

KOH 316 국사학현장실습Ⅳ

Korea history internshipⅣ

국사학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이나 업체에서 전공과 관련된 업무를 직접 실습함으로써 업무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Foster the process of business capabilities by directly associated with a major in social work practice enterprise or company involved in korea history

KOH 317 고려시대사

Korean History in the Period of Goryeo Dynasty

최근 학계의 연구 쟁점을 중심으로 고려시대의 정치와 경제, 국제 관계와 교류, 사상과 문화, 신분과 가족제도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개설된 교과목이다. 고대 및 조선시대와의 비교를 통해 고려시대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It is a subject that was recently opened for in-depth understanding of politics and economy of the Goryeo Dynasty, international relations and exchanges, ideas and culture, status and family system, and so on, focusing on research issues in academia. Through comparison with the ancient and Joseon periods, we want to understand the universality and speciality of the Goryeo Dynasty.

KOH 318 역사교과서사료강독

Reading of historiographical materials in Korean history textbooks

한국사의 기본 사료를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기 위한 교과목이다. 역사교과서에 수록된 사료를 중심으로 한국사의 기본적인 다양한 한문 자료를 독해함으로써 한국사 연구의 기초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It is designed to develop the ability to read basic historical materials. It aims to strengthen the basic capabilities of Korean history research by reading various basic Chinese-language materials in Korean history, focusing on historical materials contained in history textbooks.

KOH 319 역사문화유산요소설계

Keystone Design of Historical and cultural heritage

이 과목은 역사문화유산을 전문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일차적 목표가 있다. 그리고 나아가 그를 대중이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제작해 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역사학 전공자로서 콘텐츠를 활용하는 경험을 갖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이 과목은 수강생들의 향후 진로 모색에 기여하고자 한다..

This course has its primary goal in acquiring knowledge that can professionally explain historical and cultural heritages. Furthermore, students will produce historical contents of it based on their knowledge. Through this, students will have the experience of using historical contents as a history major. This course aims to contribute to the future career search of students.

KOH321 역사문화도시요소설계

Keystone Design of Historical and cultural heritage

역사문화도시의 홍보와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설계하기 위해 중국과 일본의 역사문화도시를 대표하는 세계 문화유산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홍보와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초설계 할 수 있는 역량을 익힌다. 또한 습득한 지식을 통해 수강생들이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를 모색한다.

In order to plan and design programs of publicity and education of historical and cultural cities, the world cultural heritage representing Chinese and Japanese historical and cultural cities is analyzed. Though this, students learn the ability to design basic programs for publicity and education that inform the history and culture of the city. In addition, through the acquried knowledge, students seek various career paths that can advance into related fields.

KOH 402 한국현대사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해방 이후의 한국사를 대상으로 하여 그 발전상의 제 문제와 그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어 이전 시대와의 체계적인 비교 파악의 능력을 길러준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seek the developmental problems and directions in Korean history after the liberation from Japanese rule and foster the ability to make a systematic comparison with former eras.

KOH 403 한국사특강Ⅰ

Topics In Korea HistoryⅠ

한국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중요한 한 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검토하게 하여 그 실상의 파악과 시대사적 의의를 이해하도록 한다.

This course helps grasp the realities and significance of the issues in Korean history.

KOH 404 서양근대사

Mordern History of the West

14세기부터 16세기에 걸쳐 진행되었던 르네상스, 유럽의 팽창, 종교개혁은 봉건사회의 붕괴와 중세문화의 쇠퇴 속에서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과정이었다. 이탈리아에서 비롯된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 로마문화의 부흥을 바탕으로 한 인간주의적이고 세속적인 성격을 지닌 새로운 근대문화를 창조하려는 문화운동이었다. 유럽세계의 팽창은 지배계급과 시민계급의 경제적 욕구, 새로운 국민국가의 발전의욕이 표출 결과였다. 종교개혁은 중세유럽의 정신세계를 지배해온 로마교황과 카톨릭 교회의 권위를 부정하고 성서와 신앙의 우위를 확립하려는 운동이었다. 16세기에서 18세기에 이르는 시기는 쇠퇴하는 봉건귀족과 성장하는 시민 세력 간의 균형 위에서 전제군주권이 형성되었던 절대주의시대였다. 그러나 시민계급의 계속적 성장으로 절대왕권과 이에 근거한 봉건세력이 무너지고 새로운 시민사회가 출현하였다. 이러한 변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The Renaissance, the expansion of Europe, and the Reformation was a transitional process toward a new age in the midst of the fall of feudal society and the decline of Medieval culture. The Renaissance was a cultural movement to create a new humanistic and modern secular culture based on the revival of Greco-Roman culture. The expansion of Europe was a result from the economic desires of ruling and bourgeois classes and the developmental desires of new nation-states. The Reformation was a movement to negate the authority of Roman Catholic Church and to establish the superiority of the Bible and religious belief. From the 16th through 18th centuries, the authoritative monarchy was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equilibrium between the falling feudal aristocrats and the growing bourgeois. However, with the continuous growth of the bourgeois, the absolute monarchy and the feudal forces collapsed and a new bourgeois society emerged.

KOH 405 한국사상사

History of Korean Ideas

한국사의 지속과 변화를 주도했던 사람들의 사상과 각 시대 사람들의 가치관, 시대인식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삶의 갈래길에서 서로 다른 선택을 하게 만든 사상이 무엇이었는가를 알고, 한국의 미래가 나아갈 방향을 함께 토의하고자 한다.

It aims to understand the thoughts of the people who led the continuation and change of Korean history, the values of the people of each era, and the perceptions of the times. Knowing what made us make different choices on the path of life, we would like to discuss the direction of Korea's future.

KOH 406 한국사연습

Seminar in Korea History

한국사에 관한 원전을 분석함으로써 국사연구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터득케 하고 이를 세미나방식으로 검토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learn the basic knowledge necessary for the study of Korean history by the analysis of the originals on Korean history and review it by way of seminar

KOH 407 역사콘텐츠활용종합설계

Capstone Design of Using Historical

역사학 전공자들에게 ‘공공역사’라는 이름으로 역사 콘텐츠를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공공역사’의 핵심기관으로 여겨지는 것이 역사박물관과 기념관이다. 이 과목은 이런 기관의 역사적 탄생과정과 운영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역사 대중화 그리고 실용적 역사교육의 장을 발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이 과목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박물관과 기념관의 전시기획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향후 진로를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Recently, historical majors are required to pay attention to 'public history'. This can be said to be an attempt to popularize professional historical knowledge through historical contents. And representative examples are the History Museum and the Memorial Hall. First of all, this course aims to examine the birth process and operation of the world-famous history museum. At the same time, it will explore the possibility of ‘public history’ in Korea while looking at the domestic history museum. In addition, it will allow student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museums and experience their practice. Through this, it aims to contribute to the future career search of students.

KOH 408 한국사특강Ⅱ

Topics In Korea HistoryⅡ

한국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중요한 한 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검토하게 하여 그 실상의 파악과 시대사적 의의를 이해하도록 한다.

This course helps grasp the realities and significance of one of the issues in Korean history.

KOH 410 역사문화콘텐츠종합설계

Historical and cultural contents Capstone Design

역사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이는 역사학이 산업체 및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변화를 모색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 교과목에서는 역사지식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이 직접 시도될 것이다. 이를 통해 역사학 전공자들의 진로모색에 기여하고자 한다.p class="fs1 point_gray mtp10">The possibility of producing creative contents using historical knowledge is being discussed. It means that traditional historical studies try to change in response to the needs of industry and the community. In this course, contents production using historical knowledge will be attempted directly. It will contribute to the career search of history majors.

ERC 313 역사교육론

Teaching of History

전통시대의 다양한 역사 교육론을 설명하고, 이에 더하여 현대 교육사조에 부응할 수 있는 역사 교사로서의 교육관 정립을 위한 이론과 교수 방법 등을 교육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explain the various theories on historical education in the past and the theories and educational methods to establish the view of education that can meet the contemporary trend of education

ERC 314 역사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And Methods In Teaching of History

다양한 史觀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교재의 제작이나 그 의미 등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를 교육한다. 나아가 효과적인 역사학 교수를 위해 어떠한 이론과 방법으로 지도할 것인가 등을 교육하여 역사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한다.

This course shows how to edit historical teaching material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various historical views and grasp their meanings. Further, the course fosters the expertise as a history teacher by teaching which theory and method should apply to the teaching of history.

ERC 412 역사논리및논술

History Logics And Essay

역사적 사실 및 그 의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시된 문제 또는 주제를 어떻게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 등에 대해 교육한다. 나아가 기존에 발표된 우수 논문들을 선정하여 분석, 비판함으로서 논술의 방법 및 기교 등을 익힌다.

This course shows how to logically deal with the problems or themes presented on the basis of the clear understanding of historical facts and their meanings. Further, the course help learn the methods and techniques to write essays by analyzing and criticizing selected excellent essays.